개요
블루 프린트를 이용한 비주얼 스크립팅 ㅡ> 간단한 게임 만들기
- 텍스트 슈팅 게임 버그 수정
- 텍스트 슈팅 게임 기능 추가
- while문을 이용한 구구단
- 가위바위보 게임
TIL
1. 텍스트 슈팅 게임 버그 수정
- 잔여 탄약 0발에서도 총알 발사
- 총알이 가득 찬 상태에서도 재장전되는 버그
잔여 탄약이 0발이라면 발사가 불가능 하도록 '>=' 연산자와 Branch를 삽입해 'Bullet'의 값이 0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에만 총알이 줄어들도록 버그 수정.
R키를 누르는 이벤트 발생 시 'Bullet' 값이 30(가득 찬 상태)가 아닌 경우에만 재장전 기능이 수행되도록 '!=' 연산자와 Branch를 사용하여 버그 수정. 가득 찬 상태의 경우 재장전 문구와는 다르게 가득 찼다는 문구 출력.
2. 텍스트 슈팅 게임 기능 추가
- 총알 피격 기능 ㅡ> 총알 피격 시 'Hp' 감소
- 체력 회복 기능 ㅡ> 특정 키(H) 입력 시 'Hp' 증가
1. 총알 피격 시 'Hp' 값을 Damage만큼 감소시킨 후 이 값이 0보다 작은지 확인
2. Branch를 이용해 조건 충족 여부 확인
3. 'Hp' 값이 0 초과일 때, 'Hp'값을 총알 피격 시 Damage 값만큼 감소한 'Hp'로 업데이트 후 값 출력
4. 'Hp'값이 0 이하일 때, 'Hp'값을 0으로 업데이트한 후 값 출력
1. H키 입력 시 힐 기능 작동
2. 업데이트 될 'Hp'값이 100이하인지 조건 확인
3. 조건 만족 ㅡ> 'Hp' 값을 5만큼 증가시켜 업데이트 후 값 출력
4. 조건 불만족(100초과) ㅡ> 'Hp'값을 100(최댓값)으로 업데이트한 후 값 출력
3. While 문을 이용한 구구단
1. G키 입력 시 구구단 2단 ~ 9단 모두 출력
2. 단에 해당하는 A값이 9 이하인 조건에서 첫번째 while문 동작 (A의 초기값 : 2)
3. 두번째 while문은 곱해지는 수 B가 9 미만인 경우에만 동작 (B의 초기값 : 0) ㅡ> A X B 결과 출력 및 B의 값 1만큼 상승
4. 두번째 while문의 조건이 거짓일 때(9까지 모두 곱한 경우) ㅡ> A의 값 1만큼 증가(단 상승) ㅡ> B의 값 0으로 초기화
5. 첫번째 while문 (A<=9) 인 경우 다시 작동
6. 첫번째 while문이 조건 불만족 시 중지 ㅡ> 9단까지 모두 출력 후 중지
4. 가위바위보 게임
1. Player의 값 지정을 위해 키보드 1, 2, 3 입력 ㅡ> 순서대로 바위, 가위, 보 매칭
2. Enemy의 값을 Random integer 함수를 이용해 지정 ㅡ> 0~2까지의 랜덤 변수 선택 후, enum(EItem)으로 변환하여 값 업데이트
3. Player의 값과 Enemy의 값이 같은지 확인 ㅡ> 같은 경우 비겼다는 문구 출력
4. 같지 않다면 switch on을 이용해 Player의 값 3가지(주먹, 가위, 보)에 따른 Branch 3개 설정.
5. Enemy 값이 Paper, Rock인 경우를 Branch 조건에 연결
6. 각 조건의 참, 거짓에 따른 알맞은 승리, 패배 문구 출력
해당 'Choice' Event 호출 시, Player와 Enemy의 값(가위, 바위, 보)을 차례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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