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1. 언리얼 에디터 인터페이스 복습 ㅡ> 뷰포트, 아웃라이너, 디테일 패널, 콘텐츠 브라우저
2. 오브젝트 트랜스폼 실습 ㅡ> 액터 위치 변경, 회전, 크기 조절
3. 머티리얼 교체 및 색상 변경 ㅡ>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금속성(Metalic), 거칠기(Roughness) 값 조정
4. 간단한 월드 꾸미기 ㅡ> 1~3을 활용해 레벨 디자인 + 언리얼 에디터 사용법 숙지
TIL(Today I Learned)
머티리얼 관련 개념
머티리얼(Material) : 메시에 적용되어 시각적인 형태를 제어하는 '페인트'.
ㅡ> 구체적으로는 표면이 씬의 라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엔진에 알려주고, 색, 리플렉션, 러프니스, 투명도 등 표면의 모든 특징 정의.
머티리얼 프로퍼티
- 머티리얼 도메인 : 머티리얼의 용도 설정.
ex) 표면, 유저 인터페이스, 포스트 프로세스 머티리얼 - 블렌드 모드 : 머티리얼이 픽셀과 블렌딩되는 방식 정의.
ex) 불투명(Opaque) 셰이더는 뒤에 있는 오브젝트를 완전히 가림. But, 반투명(Translucent)과 애디티브(Additive) 셰이더는 특정한 방식으로 배경과 블렌딩. - 셰이딩 모델 : 머티리얼이 라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정의.
머티리얼에는 기본 라이팅포함(Lit) 셰이딩 모델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음. But, 언리얼 엔진에는 헤어(Hair), 클로스(Cloth), 피부(Skin) 등을 위한 구체적인 셰이딩 모델이 포함되어 있음.
메인 머티리얼 노드 : 머티리얼 그래프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른다. 이때, 모든 머티리얼 네트워크가 종료되는 지점.
메인 머티리얼 노드에는 머티리얼에 컴파일되는 정보를 결정하는 최종 입력 핀이 존재.
ㅡ> 그래프의 머티리얼 표현식은 메인 머티리얼 노드로 연결되지 않으면 머티리얼에 영향 X.
* 메인 머티리얼 노드에 들어오는 입력은 머티리얼 전반의 구체적인 특징을 정의.
언리얼 5 기본 단축키
오브젝트&카메라 | |
이동 | W |
회전 | E |
크기 | R |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 | H |
UnHide All | Ctrl+H |
선택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 F |
선택 오브젝트 복사 | Ctrl+D(Duplicate) / Alt+Gizmo 이동 |
Snap to floor(에셋 바닥으로 딱 붙이기) | End |
카메라 줌인 / 줌 아웃 | RMB+C(확대) / Z(축소) |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 RMB+스크롤 |
Directional Light 방향 조절 | Ctrl+L ㅡ> Ctrl 유지+마우스 이동 |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 없음(자주 쓰니 커스텀 하면 유용) |
*단축키 커스텀 : 에디터 개인설정 ㅡ>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검색 ㅡ> 원하는 단축키
뷰포트 | |
와이어 프레임 | Alt+2 |
언릿(UnLit) | Alt+3 |
릿(Lit) (기본) | Alt+4 |
디테일 라이팅 | Alt+5 |
라이팅만 | Alt+6 |
그리드, 뷰포트 아이콘 보기 | G |
Perspective View(3D) (기본) | Alt+G |
Orthographic View(2D) ㅡ Front | Alt+H |
Orthographic View(2D) ㅡ Top | Alt+J |
Orthographic View(2D) ㅡ Left | Alt+K |
Orthographic View(2D) ㅡ Right | Alt+Shift+K |
에디터 모드 ㅡ 액터 배치 (기본) | Shift+1 |
에디터 모드 ㅡ 랜드 스케이프 | Shift+2 |
에디터 모드 ㅡ 폴리지 | Shift+3 |
에디터 모드 ㅡ 메시 페인트 | Shift+4 |
에디터 모드 ㅡ 모델링 | Shift+5 |
에디터 모드 ㅡ 프랙처 | Shift+6 |
에디터 모드 ㅡ 브러시 편집 | Shift+7 |
에디터 | |
Play | Alt+P |
Pause | ? |
Eject (Play 유지 & 자유 카메라) | F8 |
에디터 전체 화면 | Shift+F11 |
뷰포트 크게 보기 | F10 |
뷰포트 Full Screen | F11 |
Save(레벨 저장) | Ctrl+S |
Save All(레벨 & 에셋 저장 / 컴파일) | Ctrl+Shift+S |
레벨 블루프린트/스크립트 열기 | Ctrl+K |
에셋 탐색기 열기 | Ctrl+P |
선택 오브젝트 에셋 에디터 열기 | Ctrl+E |
선택 오브젝트 레퍼런스 뷰어 열기 | Alt+Shift+R |
Undo | Ctrl+z |
Redo(다시 실행) | Ctrl+y |
참고 자료
https://darkcatgame.tistory.com/168
언리얼5 기본 단축키 정리 (유니티 사용자 추천)
언리얼5.3.2 기준입니다. 기본 단축키 정리굵은 글자 = 자주 사용하는 기능오브젝트 & 카메라 Gizmo - Translate(이동) W Gizmo - Rotate(회전) E Gizmo - Scale(크기) R Grid Translate(이동) Snap Size 조절‘[’ (작게
darkcatgam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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