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 5원칙 SOLID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여야 한다. 수정 사항이 있을 때 그에 따른 영향이 적어야 한다.
- 그렇지 않으면, 한 책임의 변경에 의해 다른 책임과 관련된 코드에 영향이 미치고 결과적으로 유지보수가 매우 비효율적이게 된다.
* 책임 : SRP에서 이야기하는 책임은 기능을 생각하면 된다. 보통 하나의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기능(책임)이 여러 개라면 좋을 것 같지만, 이는 클래스 내부의 함수끼리 강한 결합을 가질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코드의 효율도 저하된다.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높은 응집도, 낮은 결합도이다. 결합도가 높아지면 새로운 추가 사항, 수정 사항에 의해 연쇄적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유지보수에 있어 비효율을 초래하니 SRP에 따라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지도록 책임을 분리해야 하는 것이다.
2. OCP(Open 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ㅡ>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수정,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 어떤 모듈의 기능을 수정할 때, 해당 모듈을 이용하는 모든 모듈이 수정되어야만 한다면 유지보수가 복잡하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 OCP를 준수하기 위해 활용해야 하는 것은 상속(다형성), 추상화(인터페이스)입니다. 자주 변경될 여지가 있는 부분을 추상화해서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기능 확장이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구현하는 것이 좋다.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하위 타입 객체는 상위 타입 객체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 가능해야 한다.
- 상위 타입 객체를 하위 타입 객체로 대체하여도 정상 동작
- 다형성에서 하위 타입 객체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준수
- 상속 관계에서는 꼭 일반화 관계(IS-A)가 성립
- 상속 관계가 아닌 객체들을 상속 관계로 설정하면, LSP 위반
* LSP를 위반하면 OCP도 위반한다. ㅡ> 하위 타입 객체와 상위 타입 객체가 같은 기능에서 하는 동작이 다르다면 결국 기존의 코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메소드에만 의존
- 특정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한 개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잘게 분리
* 각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인터페이스를 분리하여 세부적으로 나눈다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변경 사항이 생겨도 다른 인터페이스는 영향을 받지 않아 수정 사항이 적어진다.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 역전 원칙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하기 쉬운 구체적인 것 보다는 변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것에 의존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페이스에 의존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 유연하게 구현 클래스를 변경 가능하지만,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움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 저수준 모듈(구체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세부사항을 담은 클래스)이 변경되어도 고수준 모듈(다른 클래스나 모듈을 사용하는 사용자 역할)이 변경이 필요 없는 형태가 이상적
결론
- SRP, ISP는 객체가 커지는 것을 막는다.
- 객체가 단일 책임을 가지고 사용자마다 특화된 인터페이스로 세부적으로 분리되면 일정 기능의 변경이 다른 인터페이스까지 영향이 미치지 않아 기능 추가 및 변경에 용이
- LSP, DIP는 OCP를 돕는다.
- OCP는 자주 변경되는 부분을 추상화 ㅡ> 다형성을 이용해 기능 확장에 유연, 기존 코드 변화에는 보수적
- 이때, '변경되는 부분을 추상화'할 수 있게 돕는 것이 DIP, 다형성 구현을 돕는 것이 LSP
- 객체 지향의 핵심 = 다형성
- But,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이 불가능 ㅡ>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사용자 코드도 함께 변경되어야 하기 때문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준수하기 힘듬
참고자료
https://mangkyu.tistory.com/194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5가지 설계 원칙, 실무 코드로 살펴보는 SOL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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