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K RIG & IK Retargetting
과정
- IK_Rig을 일일이 할당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사용할 캐릭터 모두 호환되는 UE4 마네킹 IK_Rig을 가져오기 위해 추가
- UE4 마네킹의 IK_Rig을 찾아 현재 프로젝트에 추가
- IK_Rig의 프리뷰 메시 Als 메시로 변경
- 추가적으로 하나를 더 복사하여 프리뷰 메시를 원하는 캐릭터 메시로 변경
- IK_Retargeter 생성 및 오른쪽 그림과 같이 Source, Target 설정
- Anim BP 생성 및 Retarget Pose From Mesh 노드 추가 및 오른쪽 그림과 같이 위에서 만든 리타게터 설정
- 보여주기용 Skeletal Mesh 컴포넌트 추가
- VisibleMesh의 애니메이션 및 스켈레탈 메시 원하는 캐릭터의 것으로 설정
- 원본 메시의 Visible 옵션을 꺼서 보이지 않게 설정
- 보이지 않아도 계속해서 애니메이션 동작을 수행하도록 Visibility Based Anim Tick Option 그림과 같이 변경
- 새로 만든 보이는 메시용 애니메이션 BP는 부모 스켈레탈 메시의 애니메이션을 리타겟하여 수행
ㅡ> 원본 메시가 애니메이션 동작을 수행하지 않으면 아무 동작도 하지 않음
결과
-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았을 경우에는 모든 동작이 정상 수행
- 손에 물건을 드는 Overlay 모드에서는 캐릭터 메시의 모델링 차이로 인해 손의 위치가 불일치하는 현상 발생
- SK_Als(원본 스켈레탈 메시)의 소켓 위치를 바꿔봐도 전혀 고쳐지지 않음
2. Skeleton 직접 적용 (호환 가능)
과정
- 원하는 캐릭터의 스켈레탈 메시에 직접 SK_Als의 뼈 구조를 직접 할당
- 두 스켈레탈 메시가 UE4 기반의 호환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
- 원본 메시를 직접 방금 Als의 본 구조를 할당한 스켈레탈 메시로 변경
결과
- 발이 공중에 뜨는 현상 및 발쪽의 렌더링에 문제 발생
- 나머지 동작들은 정상 수행
트러블 슈팅
손에 드는 오브젝트의 위치 불일치 (1번)
과정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해 본 방법이 2번에 해당
- 2번 방법의 경우 원하는 캐릭터에 직접 할당한 SK_Als의 본에서 소켓의 위치를 조절하는 것으로 물체의 스냅 위치 조절 성공
ㅡ> 추가적인 조치는 아래 설명
- 오버레이 모드를 변경 하면 그에 맞는 오브젝트를 알맞은 위치에 부착시켜주는 블루프린트 함수 (AttachOverlayObject)
- UseGunBoneforOverlayObject의 값에 따라 입력된 SocketName과 VirtualBoneName 중 선택
- true: VirtualBoneName (SK_Als에 설정되어 있는 본 이름)
- false: 입력된 SocketName
- 원래 true로 설정되어 있던 값을 false로 바꾸어 입력된 SocketName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부착하도록 수정
결과
- SK_Als에서 수정한 소켓 위치에 따라 알맞은 위치에 오브젝트 부착
발이 공중에 뜨는 현상 (2번)
과정
- 참고자료 가장 아래에 기재된 ALS-Refactored의 Discussion 탭의 질문 참조
- Control Rig을 비활성화하면 해결된다는 글 참고
- 플러그인에서 AB_Als를 찾아 AnimGraph의 Control Rig 노드의 Enabled 값을 true ㅡ> false로 변경
결과
- 애니메이션 동작 중 발이 지면에서 뜨는 현상 해결
- 2번 방법에 해당하므로 소켓 위치 조절을 통해 오브젝트의 위치 조절 가능
참고자료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ngine-ik-rig
https://www.youtube.com/watch?v=R6F8BanUEp4
https://www.youtube.com/watch?v=R1ZGoImi3TM&list=PLnGxRsia4RgXekJa56p-jLU3Jkhb_YwU4&index=16
https://www.youtube.com/watch?v=ZSYF0Pr6s5k&list=PLnGxRsia4RgXekJa56p-jLU3Jkhb_YwU4&index=13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ngine-ik-rig
https://github.com/Sixze/ALS-Refactored/discussions/273
My character foots is weird · Sixze ALS-Refactored · Discussion #273
I don't know where to look for I try use my model that I create form blender and use ALS system I use masterpose everything look good except foot then I think is maybe problem is physics asset when...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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