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UE)
[UE] 몬스터 AI 구현 #5 (AI Percetion)
2h1824
2025. 2. 27. 23:33
1. AI Perception 및 시각 설정
- AIController에서 AIPerception Component를 추가
- 우측 이미지와 같이 시각에 관한 인지 기능 설정
- Sight Radius: 감지 반경
- Lose Sight Radius: 감지 이후 해당 반경 벗어나면 인지 상실
- Peripheral Vision Half Angle 한쪽 눈의 시야 반경 (60 ㅡ> 120)
- Detection by Affiliation은 팀 관련 설정 (C++에서 사용 가능)
- Max Age: 시야에서 벗어났을 때, 해당 시간 이후 인지 상실
시야 반경에 들어갔을 경우 인지된 상태
핑크색으로 표시된 Lose Sight Radius를 벗어나면 Max age만큼의 시간이 흐르고 인지 상실
초록색 원에 Max age가 2.12로 표시
2. 청각 추가
- 청각 관련 감각 추가
- 시야보다 적은 감지 반경으로 설정
- Affiliation, Max Age는 동일 ㅡ> 임의의 값 설정
플레이어 캐릭터에 디버그용으로 사운드와 이펙트를 생성하는 이벤트 생성
적의 후방에 가서 시각 밖에서 F를 눌러 사운드가 발생했을 때, 해당 적이 청각을 통해 플레이어를 인식
3. 피해 인식 추가
- 피해 인식 감각 추가
- Max Age만 임의의 값 설정
디버그용 데미지 발생 이벤트 생성
빨간색 원 생성 ㅡ> 데미지 인식에는 반경이 없어 얼마나 떨어져 있든 간에 인식되었음
4. 정리
완료
- AI의 Perception 관련 설정
- 시각, 청각, 피해 인식 감각 설정 및 디버그
예정
- 감각에 따른 AI의 State 변화 및 그에 따른 적절한 행동
- EQS 시스템 추가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syZdKYAT_4&list=PLNwKK6OwH7eW1n49TW6-FmiZhqRn97cRy&index=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