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UE)

[언리얼엔진] 2일차

2h1824 2024. 12. 17. 21:21

개요

1. 언리얼 에디터 인터페이스 복습 ㅡ> 뷰포트, 아웃라이너, 디테일 패널, 콘텐츠 브라우저

2. 오브젝트 트랜스폼 실습 ㅡ> 액터 위치 변경, 회전, 크기 조절

3. 머티리얼 교체 및 색상 변경 ㅡ>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금속성(Metalic), 거칠기(Roughness) 값 조정

4. 간단한 월드 꾸미기 ㅡ> 1~3을 활용해 레벨 디자인 + 언리얼 에디터 사용법 숙지

배운 내용들을 통해 꾸며본 월드

TIL(Today I Learned)

머티리얼 관련 개념

머티리얼(Material) : 메시에 적용되어 시각적인 형태를 제어하는 '페인트'. 

ㅡ> 구체적으로는 표면이 씬의 라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엔진에 알려주고, 색, 리플렉션, 러프니스, 투명도 등 표면의 모든 특징 정의.

머티리얼 프로퍼티

  • 머티리얼 도메인 : 머티리얼의 용도 설정. 
    ex) 표면, 유저 인터페이스, 포스트 프로세스 머티리얼
  • 블렌드 모드 : 머티리얼이 픽셀과 블렌딩되는 방식 정의.
    ex) 불투명(Opaque) 셰이더는 뒤에 있는 오브젝트를 완전히 가림. But, 반투명(Translucent)과 애디티브(Additive) 셰이더는 특정한 방식으로 배경과 블렌딩.
  • 셰이딩 모델 : 머티리얼이 라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정의.
    머티리얼에는 기본 라이팅포함(Lit) 셰이딩 모델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음. But, 언리얼 엔진에는 헤어(Hair), 클로스(Cloth), 피부(Skin) 등을 위한 구체적인 셰이딩 모델이 포함되어 있음.

메인 머티리얼 노드 : 머티리얼 그래프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른다. 이때, 모든 머티리얼 네트워크가 종료되는 지점.

메인 머티리얼 노드에는 머티리얼에 컴파일되는 정보를 결정하는 최종 입력 핀이 존재. 

ㅡ> 그래프의 머티리얼 표현식은 메인 머티리얼 노드로 연결되지 않으면 머티리얼에 영향 X.

* 메인 머티리얼 노드에 들어오는 입력은 머티리얼 전반의 구체적인 특징을 정의.

 

언리얼 5 기본 단축키 

오브젝트&카메라
이동 W
회전 E
크기 R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 H
UnHide All Ctrl+H
선택 오브젝트 카메라 포커스 F
선택 오브젝트 복사 Ctrl+D(Duplicate) / Alt+Gizmo 이동
Snap to floor(에셋 바닥으로 딱 붙이기) End
카메라 줌인 / 줌 아웃 RMB+C(확대) / Z(축소)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RMB+스크롤
Directional Light 방향 조절 Ctrl+L ㅡ> Ctrl 유지+마우스 이동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없음(자주 쓰니 커스텀 하면 유용)

*단축키 커스텀 : 에디터 개인설정 ㅡ> '오브젝트를 뷰에 스냅' 검색 ㅡ> 원하는 단축키

뷰포트
와이어 프레임 Alt+2
언릿(UnLit) Alt+3
릿(Lit) (기본) Alt+4
디테일 라이팅 Alt+5
라이팅만 Alt+6
그리드, 뷰포트 아이콘 보기 G
Perspective View(3D) (기본) Alt+G
Orthographic View(2D) ㅡ Front Alt+H
Orthographic View(2D) ㅡ Top Alt+J
Orthographic View(2D) ㅡ Left Alt+K
Orthographic View(2D) ㅡ Right Alt+Shift+K
에디터 모드 ㅡ 액터 배치 (기본) Shift+1
에디터 모드 ㅡ 랜드 스케이프 Shift+2
에디터 모드 ㅡ 폴리지 Shift+3
에디터 모드 ㅡ 메시 페인트 Shift+4
에디터 모드 ㅡ 모델링 Shift+5
에디터 모드 ㅡ 프랙처 Shift+6
에디터 모드 ㅡ 브러시 편집 Shift+7
에디터
Play Alt+P
Pause ?
Eject (Play 유지 & 자유 카메라) F8
에디터 전체 화면 Shift+F11
뷰포트 크게 보기 F10
뷰포트 Full Screen F11
Save(레벨 저장) Ctrl+S
Save All(레벨 & 에셋 저장 / 컴파일) Ctrl+Shift+S
레벨 블루프린트/스크립트 열기 Ctrl+K
에셋 탐색기 열기 Ctrl+P
선택 오브젝트 에셋 에디터 열기 Ctrl+E
선택 오브젝트 레퍼런스 뷰어 열기 Alt+Shift+R
Undo Ctrl+z
Redo(다시 실행) Ctrl+y

 

 

참고 자료

https://darkcatgame.tistory.com/168

 

언리얼5 기본 단축키 정리 (유니티 사용자 추천)

언리얼5.3.2 기준입니다. 기본 단축키 정리굵은 글자 = 자주 사용하는 기능오브젝트 & 카메라 Gizmo - Translate(이동) W Gizmo - Rotate(회전) E Gizmo - Scale(크기) R Grid Translate(이동) Snap Size 조절‘[’ (작게

darkcatgame.tistory.com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essential-unreal-engine-material-concep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