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CR4S
Core Reboot:Four Seasons - #13 Control Rig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시퀀스 제작
2h1824
2025. 5. 23. 21:08
Control Rig
언리얼 엔진 내에서 직접 리깅 및 애니메이팅에 사용 가능한 애니메이션 툴 세트
캐릭터의 커스텀 컨트롤을 생성 및 리깅하여 시퀀서에서 애니메이팅, 애니메이팅 프로세스를 보조 가능
- 현재 사용하려고 하는 캐릭터의 메시는 UE4,5 마네킹과 호환 가능한 종류이므로 기본 제공 Control Rig 이용 결정
- Third Person 컨텐츠를 프로젝트에 추가
- 추가된 컨텐츠 중 Character 관련 폴더에서 Control Rig 찾기
- Control Rig을 제외한 나머지 에셋 모두 삭제
- 컨트롤 릭 에셋에 들어가서 Mesh를 Als 제공 메쉬로 새로고침
(UE5 마네킹과 본 구조가 호환되기 때문에 가능) - 오른쪽 그림과 같이 원하는 메쉬로 변경 완료
ㅡ> 컨트롤을 조정해 보면 정상적으로 메시에 변경사항 적용
Sequencer
캐릭터, 카메라, 프로퍼티 및 기타 액터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한 시네마틱 툴세트
컨트롤 릭을 이용하여 원하는 애니메이션 시퀀스 제작 가능
- 레벨 시퀀서를 생성 및 오픈한 상태
- 시퀀서가 켜진 상태로 컨트롤 릭 에셋을 드래그하여 맵에 배치
- 시퀀서에 컨트롤 릭에 할당된 메시와 컨트롤 릭이 추가된 모습
- 컨트롤 릭에서 원하는 지점에 Key 추가
- 시작과 끝 지점에 Key를 추가하고 중간 정도에서 key를 추가하여 보정하는 형식이 용이했음
- 시작과 끝에서 취할 포즈를 IK 컨트롤 및 body 컨트롤을 조정하여 조성
- 메쉬를 우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Sequence 생성
-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애니메이션 시퀀스 생성 완료
결과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UoUVC5tXCo&list=PLnGxRsia4RgVKpcG08EkzrQ2PuXB1emDP&index=19
https://www.youtube.com/watch?v=tc-iVUp2xwU&list=PLnGxRsia4RgVKpcG08EkzrQ2PuXB1emDP&index=18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control-rig-in-unreal-engine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how-to-make-movies-in-unreal-en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