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UE)

[언리얼엔진] 1일차

2h1824 2024. 12. 16. 20:55

UE5  주요기능

나나이트: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시스템.

ㅡ> 방대한 양의 지오메트리 디테일이 구현된 게임 제작 용이, 노멀 맵에 디테일 베이크 or LOD(Level Of Detail) 직접 제작과 같은 오래 걸리고 반복적인 작업 생략.

*LOD(Level Of Detail)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기술. 3D 모델 표현의 복잡도를 거리에 따라 차등을 두어 부하를 줄이는 최적화 기술.

 

루멘: 다이나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

ㅡ> 직사광이나 지오메트리의 변화에 간접광이 실시간 반응하는 사실적 씬 제작 가능.

예) 하루의 특정 시간에 따른 태양의 각도 변경, 광원의 변화에 맞춘 라이팅 조절

 

오픈 월드 제작 용이

  1. 새로운 월드 파티션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월드를 그리드로 나누고, 필요에 따라 필수적인 셀을 스트리밍.
  2. 액터당 한 개의 파일 시스템으로 협업 용이.
  3. 데이터 레이어로 낮과 밤 버전 or 게임플레이로 활성화되는 특정 데이터세트처럼 월드의 각기 다른 버전을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는 레이어로 제작 가능.

애니메이션

  1. 컨트롤 릭은 릭을 빠르게 제작한 다음 다수의 캐릭터에 걸쳐 공유.
  2. 시퀀서에서 포즈를 취하고 새로운 포즈 브라우저를 통해 포즈를 에셋으로 저장 및 적용 가능.
  3. 풀 바디 IK 솔버로 자연스러운 동작 구현 용이.
    *풀 바디 IK솔버 : 여러 목표에 대해 폭넓은 기능을 갖추고 본 제한, 강성, 선호 각도를 지원.
    ㅡ> 다수의 목표가 각각 전체 바디에 자연스러운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규모 IK 시스템 생성에 용이.
    IK(Inverse Kinematic, 역운동학) : 타겟을 잡은 뒤 이에 맞춰 관절을 움직이는 형태.
    솔버(Solvers) : 스켈레탈 메시의 포즈를 편집하는 솔루션 제공.
  4. 모션 워핑을 통해 캐릭터의 루트 모션을 다수의 타깃에 정렬되도록 동적 조정 가능. 
    예) 하나의 점프 애니메이션으로 다양한 높이의 벽을 뛰어넘기.

메타사운드: 사운드 소스의 오디오 DSP 그래프 생성에 대한 완전한 제어 제공.

ㅡ> 절차적 오디오 콘텐츠 제작의 이점 제공.

 

향상된 에디터 UI 및 워크플로

  • 콘텐츠 브라우저를 손쉽게 불러오고 고정할 수 있는 기능
  • 에디터 탭을 축소 및 사이드바에 도킹 가능 ㅡ> 뷰포트 상호작용을 위한 더 많은 공간 확보 가능
  • 디테일 패널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퍼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즐겨찾기 시스템
  • 월드에 액터를 손쉽게 배치해주는 메인 툴바의 새로운 생성 버튼
  •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보다 쉽고 간소화된 워크플로 제공

TMI

 오늘은 부트캠프 1일차인 만큼 크게 뭔가를 배운다는 느낌보다는 전체적인 일정과 튜터님들의 소개로 시작했다. 

이어지는 라이브 세션에서도 언리얼 엔진 설치 정도만 진행하고 튜터님의 게임업계 썰(?)을 들으며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조별로 모여 간단한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다. 조원분들의 말을 듣다 보니 6명 정도인데 다른 업계에서 일하던 분들도 있고, 나와 같은 취준생 분들도 계신거 같아 다양한 사람이 함께 공부하게 되었다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

 

참고 자료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ngine-5-0-documentation?application_version=5.0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unreal-engine-ik-rig?application_version=5.5

https://husk321.tistory.com/420

 

[Unreal] Unreal Engine IK solver - IK는 어떤 원리로 동작할까?

개요 엔진에서 IK 관련한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발을 땅에 자연스럽게 옮긴다던가, 손 한쪽을 무기를 받치게 수정해 준다던가. 이런 기능들을 사용하면서 대충 본을 이 위치로 옮겨준

husk321.tistory.com